하이코리아(hikorea.go.kr)는 출입국사무소 방문예약뿐만 아니라 기간연장, 자격변경, 등록사항변경신고 등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사이트다. 그러다 보니 이용자 수도 많고 그만큼 오류도 자주 발생한다. 그중에서도 방문예약 및 전자민원 신청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 메시지인 "민원신청 대상이 아닙니다"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민원신청 대상이 아닙니다' 발생 이유와 해결 방법
"민원신청 대상이 아닙니다"라는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다. 첫째는, F-4 아이디로 등록외국인의 업무를 선택했을 경우 혹은 그 반대인 경우다. 예를 들어, F-4 아이디로 체류지변경신고를 할 때는 '거소이전신고', 체류기간연장 신청을 할 때는 '재외동포(F-4) 거소신고자 체류기간연장허가'를 클릭해야 하는데 '체류지변경신고', '등록외국인의 체류기간연장허가'를 클릭한다면 '민원신청 대상이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해결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냥 체류자격에 맞는 전자민원 업무를 선택해 주면 끝이다. 두 번째로는, 단기체류자일 때 가입했던 아이디로 등록외국인의 업무를 보려고 하는 경우다. 대표적으로, F-6 체류자가 외국인등록 전에 만들었던 아이디로 등록사항변경신고나 방문예약을 하려고 하면 해당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기존 아이디 탈퇴 후 새로운 아이디를 만들어주면 해결된다.
하이코리아 회원탈퇴 방법
하이코리아(hikorea.go.kr) 회원 탈퇴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로그인이 된 상태에서 홈페이지 최상단의 '마이페이지'에 들어간 후 왼쪽에 '회원정보관리'에 '회원탈퇴'를 클릭해 주면 끝이다. 탈퇴 처리는 즉시 되기 때문에 바로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단, 탈퇴한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는 신규가입이 불가하니 새로운 아이디로 가입을 해야 한다. 참고로, 하이코리아(hikorea.go.kr)는 1인 1 계정 원칙이기에 탈퇴를 하지 않는다면 신규 아이디 생성도 불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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