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코리아(hikorea.go.kr)로 전자민원 신청을 할 때 "국내에 체류 중인가요? Failed"라는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난 분명히 국내에 체류 중인데 이런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다면 당혹스럽기 그지없다. 해당 메시지는 하이코리아 오류 메시지 중에서도 가장 난감한 메시지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가 어렵고 해결방법도 쉽지 않지만 한번 알아보자.
'국내에 체류 중인가요? Failed' 발생 원인과 해결방법
해당 메시지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다. 첫째로는, 기존여권으로 출국을 했다가 해외에서 여권이 바뀌게 되어 새 여권으로 입국하게 된 경우다. 전산상 등록되어 있는 여권으로 출국 기록은 있는데 입국기록이 없으니 해당 메시지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여권변경신고를 하면 해결된다. 여권변경신고는 새 여권발급일로부터 45일 이내에 팩스 또는 방문신고를 하면 되는데 해외에서 새 여권을 발급받고 입국한 경우에는 입국일로부터 15일 이내 하면 된다. 해외에서 발급받고 들어온 여권은 전자민원으로 여권변경신고가 불가하다. 두 번째로는, 하이코리아 단순 오류다. 여권변경신고도 진작 했었는데도 '국내에 체류 중인가요? Failed'가 발생한다면 해결 방법이 없다. 이 경우에는 전자민원으로 업무 자체가 불가하므로 출입국 사무소에 방문해서 민원을 봐야 한다. 하이코리아 시스템 개선이 시급하다.
전자민원도 반드시 국내 체류 중일 때
앞선 내용을 보시다시피 전자민원 업무라고 할지라도 반드시 당사자가 국내에 체류 중이어야 한다. 등록외국인 및 거소외국인이라면 해외에서도 하이코리아에 접속해 관할 출입국사무소 방문예약 신청은 가능하나 전자민원 신청은 불가하다. 반드시 국내 입국 후에 전자민원 신청이 가능하며 혹시라도 해외에서 여권이 바뀌게 되어 새 여권으로 입국했다면 반드시 여권변경신고를 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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