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저스디스 (JUSTHIS) (Feat. 노선 바꾼 이무기)

by ☈℃⚀♦︎✒︎♰ 2022. 12. 31.

저스디스 (JUSTHIS)는 실로 많은 래퍼들과 팬들에게 힙합이 얼마나 멋있는 건지를 보여준 인물임과 동시에, 또 한국 사회에서 그것이 얼마나 부질 없었던 짓이였는지 나아가 변절 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 가장 극단적 현재형 예시다. 그의 초기 작업물들과 현재의 언행들을 비춰보았을 때, 아무 초기에 저스디스를 사랑했던 팬들 상당수가 그를 떠났을 것이다.

 

나의 생각은 다르다. 사람은 누구나 변한다. 난 저스디스의 달라진 언행과 매체 친화적인 모습에 별 다른 반감이 없다. 그냥 "저스디스 이제 잘 살겠구나 옛날에 진짜 가난했을텐데 혈색도 많이 폈고 웃는 얼굴이 많아졌구나" 하는 느낌이다. 내가 지금도 그를 리스펙 할 수 있는 건, 그의 변화에는 딱히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그가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는 점과 많은 것들이 변했다고해도 끝까지 지키고 있는 가치도 있다는 것이다.

저스디스가-차에서-찍은-사진
저스디스

저스디스는 현재 대한민국 래퍼들 중에서 랩을 아주 잘하는 축에 속한다. 난 TOP 3 로 저스디스를 꼽을 수 있다. 그의 가사와 메세지, 에너지, 엄청난 설득력, 앨범 등은 여전히 대체불가이며 유행과 상관없이 들을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내는 몇 안되는 아티스트다. 그가 발라드를 부르고, 과거에 자신이 했던 말들과 싸우며 많은 장르팬들에 욕을 먹었지만 난 그것들에 관심이 없다.

 

그의 커리어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저스디스는 실력으로 여기까지왔고 스스로 험난한 길을 택한거고 사람들의 비난을 자의적으로 만들어냈다. 모든 게 그의 계획대로 흘러간다.

 

"저스디스 정복하고 구원하지 동시에"   -2 Many Homes 4 1 Ki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