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음란물에 중독되어 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자극적인 이미지나 영상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우리 뇌는 도파민을 분비시킨다. 도파민은 인간에게 보상으로 주어지는 쾌락 호르몬이다. 이런 호르몬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는데 계속 분비된다면 우리 뇌는 어떻게 될까?
뇌의 착각
우리 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뇌는 눈앞에 펼쳐진 아름다운 여성의 풍만한 몸매와 격한 성관계 영상이 실제 하지 않는 '가짜'라는 것을 구분하지 못한다. 우리 뇌는 '이렇게 아름다운 여성이 나와 성관계를 하다니'라고 받아들이며 도파민을 분비시키는데, 이때 하는 자위행위는 도파민 분비에 정점을 찍게 해 준다. 하지만, 급격하게 치솟한 도파민은 금방 식고 후회와 허무함만이 밀려온다.
도파민 수용체
지속적인 음란물 시청은 우리 뇌에 도파민 수용체들을 늘린다. 그 말인즉슨, 점점 더 강한 도파민 분비를 원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음란물을 끊기가 어렵다. 그저 마우스 클릭 몇 번만 해주면 성관계를 할 때만큼이나 아니 어쩌면 그보다 훨씬 더 방대한 도파민을 분비되기 때문이다. 음란물과 자위행위만으로도 막대한 쾌락을 느낄 수 있으니 굳이 이성을 만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 사실 진짜 문제는, 이성을 만나기 위한 노력뿐만이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친 모든 영역에서의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음란물에 절여져 과도하게 늘어난 도파민 수용체들로 인해 나를 웃게 만들어줬던 일들이 무덤덤해진다는 것이다.
무덤덤한 일
정리하자면, 음란물을 시청하면서 자위행위를 하면 비이상적인 막대한 수치의 도파민이 분비된다. 이때 늘어난 도파민 수용체들로 인해 우리 뇌는 더욱더 강한 자극을 원하게 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얻을 수 있는 도파민은 음란물에 절여진 뇌에게는 무덤덤한 일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는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켜도 엄청난 양의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의 대인관계나 자기 계발처럼 가치 있지만 시간이 걸리는 일들에 흥미를 갖기 어려워진다. 당신이 돈을 많이 벌고 좋은 배우자와 결혼을 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린다고 해도 음란물을 보며 자위행위를 하는 것이 뇌에게는 훨씬 더 달콤한 일이 된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불행한 삶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