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자뷔(Deja-vu)란, 우리가 처음 겪는 일인데도 불구하고, 왠지 꿈에서 본 것 같거나 이미 겪어본 상황인듯한 느낌이 드는 현상이다. 수많은 과학자들이 데자뷔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노력했으나, 아직 명확한 근거는 없고 가설만 있다. 그렇다면, 철학자 니체의 관점에서 데자뷔 현상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영겁 회귀 (영원 회귀)
우주는 수축과 팽창을 무한히 반복한다. 그 무한함 속에서 지금의 형태와 동일한 조합의 우주가 몇 번이고 반복된다. 이렇듯, 우리는 지금과 똑같은 모습으로 생과 죽음을 반복하며 동일한 삶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 '영겁 회귀'다. 데자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전생에 대한 기억이라고 니체는 말한다. 지금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이 이미 전생에 자신이 겪었던 일이라는 것이다.
영겁 회귀의 진짜 의미
우리가 다시 태어나도 전생과 같은 삶을 산다면 인생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니체는 허무주의를 말하고 싶었던 것일까? 니체가 영겁 회귀 사상으로 우리에게 말하고자 했던 것은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이다. 생각해 보라, 만약 지금과 같은 삶이 무한히 반복된다면 당신은 삶을 견디면서 살 것인가? 즐기면서 살 것인가? 현재의 순간들을 행복하게 보낸다면 우리의 행복도 무한 반복 될 것이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60% 가 데자뷔 현상을 겪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여전히 과학적으로는 명확하게 밝혀진 게 없지만, 니체의 영겁 회귀라는 철학적 태도로 데자뷔 현상을 해석해본다면 우리의 삶이 더 행복해지지는 않을까? 이상 데자뷔 현상과 니체의 영겁 회귀에 대한 얘기를 마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