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ntermittent fasting)은 식이요법의 일종으로, 식사와 단식을 정기적으로 반복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공복 시간을 유지하도록 조정하는 방식이다. 공복 시간과 식사 시간의 비율에 따라 1일 1식과 16시간 공복이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다. 간헐적 단식의 효과 및 중요성에 대해 얘기해 보자
중요성
간헐적 단식은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방식이었고 단식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으로 인식되는 식이요법이었다. 하지만, 공복상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간헐적 단식의 중요성이 재조명되었다. 간헐적 단식의 중요성을 알린 일본의 '오스미 요시노리'박사는 '자가포식(autophagy)'이라는 연구로 노벨상까지 받았다.
효과
간헐적 단식의 효과를 다이어트로 국한시키면 안 된다. 공복 시간에 따라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판이하다. 그 시간에 따라서 지방조직의 감소, 항산화 효과, 자가포식으로 일어나는 자정효과, BDNF(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증가로 인한 인지 능력 향상 등 우리 몸은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놀라운 일이 일어난다.
이상, 간헐적 단식의 효과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 얘기해 보았다. 나도 간헐적 단식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체중감소를 비롯한 많은 건강적 이점을 누리고 있다. 삼시 세끼를 꼭 먹어야 된다는 것도 이젠 구시대적 패러다임이 되어가고 있다.
댓글